파운데이션 스피킹전문영어학교 영국생활정보 신용카드무이자할부
보안접속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유학설명회/자료요청
서울설명회부산설명회
설명회후기
연수준비생을위한소식
학비내역서(수속자전용)
영국 어학연수 소식
연수준비연수생일기스쿨리뷰
연수생을 위한 혜택
현지생활정보현지민박집신청
정규유학준비생을위한소식
영국대학교 소식정규유학후기
대학 수속자를 위한 혜택
이지홈 > 알고 떠나는 영국 생활정보 > 영국 생활 준비
영국은 국가 의료제도 (NHS: National Health Service)를 실시하여 영국에 거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P (General Practitioner: 주치의)는 자신의 관할 지역에서 Surgery, Medical Centre에 소속되어 있으며, 환자를 일차적으로 치료하고 책임자는 담당의사로, 다른 의료 기관 및 의료인과 협력 관계에 있어서 필요한 경우엔 병원에서 치료 를 받도록 해준다
의료기관 등록 유학생들
의료 기관 등록 유학생들은 현지에 도착해서 제일 먼저 집 근처의 GP에 등록하면 간단한 건강 진단을 거쳐 GP에 등록할 수 있다. (집 근처 GP list는 학교 information centre나 주위 사람들을 통해 알아낸다). 필요한 서류는 여권 및 입학허가서이다. 또는 여권에 찍힌 학생비자가 있으면 된다.
일단 등록을 하게 되면 약 1주일-3주일 후 집으로 National Health service 카드가 우편으로 오며, 이 카드에는 자신의 아이디 넘버와 이름 및 주소가 적혀 있다.
영국에 머무는 동안에는, 이 카드를 잘 보관 하여야 하며, 만약에 등록을 하기 전에 병원에 갈 일이 생길 경우에는, 첫 진료 시 NHS 등록을 하여도 괜찮다. 병이 발생하면 먼저 자신의 GP와 예약해야 하는데, 자신의 담당의사가 부재 할 경우에는 동료 GP가 대신한다. GP 등록한 유학생이나 일반인들은 병원에서 받는 모든 진료는 무료로 서비스 받는다.

그러나 Surgery에서 의사(GP)의 처방전(Prescription)을 받아 약국에서 약을 구입할 때만 1회 약간의 돈만 지불하면 된다.(자연 치료를 중시하는 영국의 GP는 처방전을 잘 주지 않으니 참조 바람). 한 마을에 Surgery가 2-3개 정도가 되므로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문의를 하면 편리하다.
Surgery에 등록 시 언어 상으로 문제나 애로 사항이 있을 시 학교장, 집주인 주변친구의 도움이 유용하다. 약국은 예약할 필요가 없으므로 간단한 질병인 경우에 약국에 가서 상의해도 된다.

만약 NHS 카드가 없는 사람도 의사 진찰 및 처방전을 받으실 수 있으나 약값 전액을 지불하여야 하며, 보통 한 처방전 당 5.80파운드를 지불해야 하나, 16세 이하 어린이, 60세 이상 여자, 65세 이상 남자, 임산부, 출산 후 1년 미만인 여자.어린이나 임산부, 노인들은 무료로 진찰 및 처방전을 받을 수 있다.
치과 및 특별 진료
치과 및 특별 진료 영국에서는 대부분의 치료가 무료인데 비해 치과만은 정부가 NHS에 의해 보조를 하면서 환자 또한 일부 부담을 하고 있다.
치료는 정부가 80% 정도를 부담하는 NHS 와 개인이 전액 부담해야 하는 Private으로 나뉘며, 어떤 경우에는 NHS에서 치료가 불가능 할 때도 있다.

단, 18세 미만 (단 교정은 16세 까지만 무료) 및 임신 중임을 증명할 수 있거나 출산 후 1년 이내인 자는 NHS에 의해 무료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비용이 비싼만큼 치과 치료는 국내에서 먼저 받고 출국하는 편이 좋다.
안과 진료 &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
안과 진료와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가 필요한 경우에는 안경사 (Optician)으로부터 시력 테스트를 받아야 하며, 이 때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약 10 파운드 이상)
단, 16세 이하 어린이와 19세 이하 학생인 경우는 무료이다.

영국은 우리나라에 비해서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하는데 훨씬 비싸므로, 출국 전 한국에서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임신 및 출산
임신 및 출산 임신이라 생각되면 GP를 만나 Test를 받도록 한다. 임산부는 무료로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다. 한편 F.W. 8 Form 을 작성하면 치과치료나 약값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임신 중의 병원비는 무료이다.

출산과 관련된 비용도 무료이다. 아기를 출산 한 후 10일 동안 midwife가 방문하여 산모와 아기를 돌봐준다. 퇴원 후 약 6주간은 출산한 병원에서 산후 검진을 해 준다. 신생아 검진 또는 예방 접종은 Baby Clinic에서 연락이 온다.
아기의 예방 접종은 의사의 지시에 따르면 된다. 단 영국 방식으로 예방 접종을 했을 경우 BCG (결핵), 접종이 늦어진다. 그러므로 DPT의 3회분이 끝난 후 BCG를 1세가 지난 후 (MMR이전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
장기간 체류
장기간 체류를 할 경우 꼭 한국에서 상비약이나 비상약을 준비해 가기를 권한다.

특히 장약, 설사약, 감기약, 배탈약, 기타 소독약, 밴드, 솜 등등은 꼭 필요하니 준비해 가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